2012년 1월 15일 일요일

외국인근로자를 쓰려 노숙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2/01/13/2012011300278.html

저 기사를 보고 몇마디 해봅니다.

일단 외국인 노동자는 얼마나 받을까요? 한마디로 법정최저임금만 주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오래 근무하면 좀 올려주기도 하고, 더받는 경우도 있습니다만 그럴만한 일-한마디로 위험하고 더럽고 힘든일-들만 그렇게 하죠.

그런데 그 나라와 우리나라의 물가 차이를 고려하면 최저임금도 많이 주는 것이라 불평하는 사장들도 있습니다. 한달에 50~70만원 쯤만 주고 싶은 눈치더군요.
외국인 노동자는 숙식이 제공되죠. 대개는 공장 한 구석 컨테이너 박스에서 먹고 잡니다만, 요즘 번듯한 기업 가운데 원룸이나 아파트를 얻어 주는 곳도 생겨나고 있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관리가 잘 안된다나요?

이제는 합법체류 외국인노동자도 3D 업종은 잘 안가려 합니다. 더 깔끔하고 편하고 돈 많이 주는 곳을 찾아서 이리저리 옮겨다니죠.

저 기사에서 사장님들이 주장하는 대로의 근로조건이라면, 갈 사람 많을 거라는데 한표 던집니다. 지금도 100만원 남짓받으면서 일하는 한국인 근로자들 많이 봤거든요. 사람이 오지 않는 이유는 저 기사에서 주장하는 임금이 아니거나, 저 임금을 준다면 작업환경에 뭔가 심각한 문제가 있다고 봐도 좋을 겁니다. 저 기사에 달린 100자평에 나온 말들이 옳을 가능성이 높죠.

아무리 사람 쓰기 힘들다는 타령을 해도, 세상은 변했습니다. 한국인은 물론이고 이제는 외국인도 그런 업체는 가려하지 않아요.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