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10월 11일 토요일

해경의 중국어민 단속과정에서 일어난 사고를 보고

제가 해경이 아니므로 잘 모릅니다만....
이런 문제를 크게 줄일 수 있는[바다에서 단속하는 것이므로 사고를 아주 없애기는 힘들겠죠] 방법은 간단할 겁니다.

인력증원이죠.

저희가 단속할 때도 충돌이 가끔 있습니다. 하지만 항상 그렇지는 않습니다. 그러면 언제 그렇게 될까요? 간단합니다. 저들 입장에서 '해볼만할 때' 그런 일들이 터집니다.
그러니까 단속반원이 숫자가 적어서, 저들 입장에서 '붙어볼만 한데?'라는 생각이 들 때 저런 일들이 터진다는 겁니다. 이번 사건에서도, 해경은 12명이었죠. 중국어민들은 [언론에 따라 다릅니다만] 80~100명 정도였다고 합니다.

어떤 범인 한명을 체포한다고 생각해봅시다.
경찰 한명이 다가가서 체포를 시도한다면 어떤 분위기일까요? 범인 입장에서는 저항할 수도 있겠죠.
하지만 경찰 대여섯명이 몰려가서 체포를 시도한다면? 저항할 생각 자체를 안하겠죠. 충돌 자체가 없을 겁니다.

이번 사안에서도, 만약 해경이 중국어민보다 많이 갔다면 단속과정은 크게 달랐을 겁니다.
그러면 해경들은 이런 걸 모를까요? 당연히 잘 알겠죠. 인력충원을 여러차례 호소했을 겁니다.

그러면 앞으로 나아질까요? 앞으로도 큰 변화는 없을 것이고, 무슨 큰 사고라도 터져야 몇명 찔끔 늘어날 거라는데 한표 던집니다.

총을 쏴야만 했던 해경분들이, 이번 일로 시달리지나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